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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설/칼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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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력 기간제 교사 공교육 정착 절실

우리는 이제 공교육 현장에서 1년 단위로 계약을 하고 임시직으로 근무하는 많은 교사들을 만나는 게 자연스런 일이 되었다. 사회에서는 그들을 ‘기간제교사’라 칭하며 인턴기간을 거치는 것처럼 당연시 여긴다. 신분의 불안정으로 인해 국가적, 사회적, 그리고 개인적인 엄청난 손실을 가져온다는 생각을 수년간 해오면서도 그동안 방관시 해 왔다. 그러나 이제는 우리 사회가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 그들이 지니고 있는 교직에 대한 노하우를 잘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제안을 하고자 한다. 수년간 경력을 쌓았으면서도 공교육 현장을 떠나게 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말할 수 있다. 정규교원들이나 관리자들이 기간제 교사를 대하는 태도가 첫째이고, 사립학교 정규 교사 임명방식상의 문제로 인해 정착하지 못해서 떠나는 게 둘째다. 사실 대부분의 정규직 교사가 기간제 교사를 잘 대해주고 있겠지만, 정규직 교사들의 횡포 때문에 몇 년 버티다가 교직에 회의를 느끼고 교단을 떠나는 경우를 종종 목격하거나 전해 듣곤 한다. 여기에서 이것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언급하곤 싶진 않다. 사회의 어느 집단이건 그러한 경우는 존재하기 때문이다. 이제 두 번째 지적하였던 사립학교 정규직 교사 임명방식에






광주시,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본궤도 진입
조달청에 차량시스템 제작·구매 의뢰 사업비 2조579억원…2025년 개통 목표 안전성·효율성·투명성 기본 원칙 광주광역시는 “당초 계획대로 2025년 도시철도 2호선이 개통될 수 있도록 4월 중으로 1단계 실시설계 용역을 공고하는 등 평가 절차에 착수하고, 조달청에 차량시스템 제작·구매를 의뢰키로 했다”고 밝혔다. 광주도시철도 2호선은 후손에게 대대로 물려줄 유산으로, 주요 대학과 기존 도심 및 신시가지 인구 밀집지역 주변을 통과하는 순환선으로 상무역과 남광주역에서 1, 2호선을 환승할 수 있어 그동안 교통이 불편했던 외곽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게 된다. 광주시는 추진과정에서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이행하기 위해 차량형식 및 발주방식에 대해 각계 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논의하는 과정을 거쳤으며, 앞으로 진행될 분야별 사업 추진도 자문을 구하고 다수의 의견을 경청할 계획이다. 광주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 3월 기본설계가 완료되고 총 사업비가 2조 579억원으로 확정된 상태다. 또 올해 예산 174억원이 확보된 가운데 사업 추진이 지연될 경우 2017년도 국비 미교부와 내년도 예산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되며,